저번 두 포스팅에선 내 티스토리의 게시글을 구글, 네이버, 줌, 빙에 노출시키는 법에 대해 다뤄봤습니다. 다음의 경우 자동적으로 약 1개월 이상 소요 시 최적화되므로 따로 해줘야 할 것은 없습니다만 다음과 구글에서 노출이 잘 되는 블로그 세팅법이 있습니다. 한 가지 아셔야 할 것은 공식적으로 어떻게 해야만 검색 노출이 잘 된다라고 나와있는 것은 아닙니다.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 되는 글 쓰는 형식에 대해서는 나와있는 것이 있습니다만 아래의 세팅법은 다른 정보글에서 대체적으로 그렇다고 알려진 것들입니다. 세팅에 시간이 크게 걸리는 것은 없으니 해보시길 바라요:)
- 구글, 다음에 노출이 잘 될 수 있는 블로그 세팅법 및 스킨
-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 =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 되는 글쓰기 형식
1. 광고 최적화된 스킨으로 변경하기
- 티스토리 설정 >> 페이지 좌측의 꾸미기 >> 스킨 변경으로 들어가기
티스토리 스킨 종류는 총 7가지가 있습니다
- 반응형
- 1단형
- 2단형
- 3단형
- 메뉴 지원
- 스킨 위자드 지원 :
- 목록 광고 지원 : 티스토리 카테고리(목록) 공간에 광고를 넣을 수 있는 스킨 형식
이 중에 무료이면서 광고에 최적화될 수 있는 스킨 형식은 "반응형"과 "목록 광고 지원"입니다. 현재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면서 "반응형" 및 "목록 광고 지원" 이 둘 다 적용되는 스킨은
- Odyssey
- Poster
- Whatever
- Letter
- Portfolio
- Book Club
- Magazine
이렇게 있으니 이 중에서 마음에 드는 형식을 골라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사실 <html>을 만질 줄 아시는 분들은 광고를 직접 본인이 원하는, 광고 노출이 효율적으로 될 수 있는 곳에 넣을 수 있습니다. 전공자가 아닌 이상은 사실 티스토리를 시작하는 처음부터 <html>을 적용하여 광고를 넣기가 힘들죠. 나중에 수익 신청을 해서 통과가 되면(일명 에드 고시..) 광고를 삽입할 수 있는데 이때 광고넣기를 자동으로 설정해 놓으면 스킨에 따라 광고가 삽입됩니다. 이 때 광고 삽입에 가장 용이한 조건이
- 1. 스킨이 심플하다,
- 2. 광고 배너 크기에 따라 스킨이 변화한다(반응형)
- 3. 티스토리 어느 화면에도 광고 삽입이 가능하다(목록 광고 지원)
이렇게 3 가지가 있으니 <html>을 다룰 수 있는 분들은 위의 조건에 맞춰 광고 삽입에 용이한 스킨을 만들어 보면 되겠습니다.
2. 티스토리 모바일 웹 자동연결 비설정 하기
- 티스토리 설정 >> 페이지 좌측의 꾸미기 >> 모바일로 들어가기 >> 자동연결을 사용하지 않는 걸로 바꿔주세요
3.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 문자로 설정하기
- 티스토리 설정 >> 페이지 좌측 제일 하단의 관리 >> "블로그" 클릭 >> 주소 설정 -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설정해주세요
이렇게 설정해 놓으면 블로그 포스팅 주소가 아래와 같이 "티스토리 주소/포스팅 제목" 형식으로 됩니다.
- http://unus-per-diem.tistory.com/티스토리-시작하기-기초(3)-검색-노출이-잘-되는-티스토리-스킨-및-설정
숫자 말고 문자로 주소가 설정되는 것이 구글 및 다음 검색창에 잘 노출되는 형식이라고 하네요. 물론 공식적으로 알 수 있는 루트는 아닙니다. 모두 다른 블로거들과 본인의 경험적인 결과인걸 염두해주세요:)
4. (애드센스 및 에드 핏 수익 승인 후) 광고 배치
- 티스토리 설정 >> 수익 >> 구글 에드센스 클릭 >> 광고 설정
티스토리 초반이 아닌 애드센스나 애드 핏 수익 승인 후에 광고가 삽입되는 위치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물론 html을 이용할 수 있는 분들은 직접 광고 삽입하는 위치 설정 가능함)
전체 자동 광고로 설정해 놓으면 따로 머리 아프게 광고가 삽입될 위치를 설정할 필요가 없으니 편리할 수는 있습니다만, 과하게 삽입되면 가독성이 떨어지고 포스팅 체류시간이 떨어질 수밖에 없겠죠. 그러니 효율적인 광고 배치가 중요합니다. 효율적인 광고 배치란 사람의 시선이 가장 오래 머무는 곳입니다. 그렇다면 본문 상단, 본문 중간, 본문 하단, 목록 상단, 목록 하단, 사이드바 중에서 시선의 체류시간 이 제일 긴 곳은 어디일까요. 우리가 책을 어떻게 읽는지를 생각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스킨에 따라 목록과 사이드바의 위치는 변경될 수 있으니 제 블로그 스킨 위치에 따르면 가장 시선 체류시간이 긴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1) 본문 상단
- 2) 본문 중간
- 3) 본문 하단
- 4) 사이드바 하단
그러니 본인의 스킨 배치가 어떻게 돼있는지 생각하고 좌측 위에서 우측 아래로 내려가는 순서로 시선 체류시간(= 광고 클릭률) 이 길다는 것을 감안하신 뒤 광고 위치 설정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본문 중간에 광고를 넣는 것은 설정하더라도 표기가 안 되는 경우가 많아서 따로 <html>로 걸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가지 또 중요한 점이 있는데 본인 스스로 포스팅 광고 클릭수를 높이려고 하시면 안 됩니다! 절대로! 트래픽 초과로 저품질을 먹거나 광고 단가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점 절대 유의해주세요:)
'티스토리 키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다음 SEO 분석/ 저품질에 빠지지 않는 글쓰기 (0) | 2022.06.10 |
---|---|
티스토리 시작하기 기초(2)/ 줌과 빙에 연결시키기/ 줌연결 시 필수서류 제출 해야하는 업종정리 (0) | 2022.06.05 |
티스토리 시작하기 기초(1)/ 폭파하고 재시작/ 구글서치콘솔,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연결하기 (0) | 2022.06.04 |